logo_15990227550174.png j a v a n
  • 홈
  • 포트폴리오
  • 소개
    • 프로필
    • 수상경력
    • 활동이력
  • 문의
이사장 및 원장 인사말

한국학교교육연구원이 꿈꾸고 기대하는 사회와 학교모습이 있습니다 . 
 (1) 교육의 본질 회복입니다 . 
 (2) 교육의 정의 (justice) 실현입니다 .  
 (3) 교육의 민주화와 자율 정착입니다 .  
 (4) 상생과 협력의 박애공동체 형성입니다 .
 
이러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몇 가지 실천 전략을 설정하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. 
 (1) 교육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일입니다 . 
 (2) 개인의 역량을 학교조직의 역량으로 전환할 수 있는 단위학교의 학습조직화입니다 . 
 (3) 누구든지 자신의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학습이 가능한 단위학교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입니다 .
 
이러한 실천전략은 허구적 교육의 기회균등이 아닌 실질적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학교정책의 방향입니다 . 

이상과 같은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다음의 몇 가지 기능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. 
 (1) 새로운 관점에서 학교 컨설팅을 하는 접근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학교현장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. 
 (2) 학교현장에서 구성원들이 고유의 교수 학습 업무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중심 단위학교 조직 시스템 구축입니다 . 
 (3) 인지와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는 정신모형을 개발하고 단위학교에 새로운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전인적 인격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을 개발하고 지원하고자 합니다 .
 
한국학교교육은 이제 새로운 항해를 시작하는 출발점에 있습니다 . 
우리가 꿈꾸는 목적지 항구를 향해 우리 모두 힘차게 나아갑시다 . 
감사합니다 .
  
2024. 1. 1.
한국학교교육연구원 이사장 김경회 원장 정일용